2014년 11월 30일 일요일

Jin과 Rage의 Croatia & Slovenia 여행기 - 20130625 (1) : 은퇴한 황제의 궁전

오늘은 스플리트에서 시간을 보내다가
오후에 배를 타고 흐바르(Hvar)에 갈 계획이다.
흐바르는 크로아티아에서 손꼽히는 휴양지.
전날 체크인할 때 숙소 주인장에게 흐바르 갈거라고 얘기했더니
배 표가 매진될 수도 있으니 일찍 일어나서 미리 사러 가라고 했었다.
그래서 새벽에 혼자 일어나서 배 표를 파는 곳까지 갔다왔다.
(페리 선착장은 버스 터미널, 기차역과 함께 있다)
어제와는 전혀 다른 맑은 하늘이 표 사러 가는 길을 한층 가볍게 했다.

표를 무사히 사온 뒤 잠이 깬 아내와 아침식사를 하러 1층으로 내려갔다.

전날 밤에 야경을 봤던 테라스에서

1층 레스토랑 야외석

비싸지 않은 숙박비에 조식까지 포함. 이번 여행중 최고의 숙소였다

아침 식사를 마친 뒤에는 체크아웃하고
짐은 점심때까지 맡겨둔 뒤 디오클레티아누스 궁으로 향했다.
참, 크로아티아 남부는 달마시아 지역이고
스플리트는 달마시아에서 가장 큰 도시이다.
(자다르도 달마시아 지역에 포함된다)

[wikipedia.org 펌] 파란 색이 달마시아 지역

달마시아란 이름에서 알수 있지만
'101마리 달마시안'의 달마시안 견종은 이 지역의 토착견이라는 설이 있다.

[wikipedia.org 펌]

혹시나 산책나온 달마시안을 볼 수 있을까도 살짝 기대해본다.
(그리고 결국 달마시아 지역을 여행하는 내내 한마리도 못보는데...-_-)

숙소 근처 골목. 꽃과 나무들이 참 예쁘다

디오클레티아누스 궁 근처. 스플리트의 올드 시티이기도 하다

20여분을 걸어서 디오클레티아누스 궁에 도착했다.
(Dioklecijanova Palača / Diocletian's Palace)
디오클레티아누스는 이 지역 출신의 로마 황제였다.
그는 역사상 유일하게 로마 황제직을 은퇴한 사람이고
은퇴 후 자신의 고향인 이곳으로 돌아와 말년을 보냈다.
(재임기간 중에 자신이 말년을 보낼 이 궁을 10년에 걸쳐 지었다.)
하지만 평화로와 보이는 황제직 은퇴와는 다르게 그의 말년은 불운하다.
그가 도입한 4두정치의 폐해로 인해 황위 쟁탈전이 극심해졌고
거기에 휘말린 아내와 딸이 납치되어 추방되고 결국은 살해되기까지 했다.
결국 은퇴해서 이 궁으로 온지 몇년 지나지 않아 그는 자살하였다.

궁으로 들어가는 입구

[wikipedia.org 펌] 305년 당시의 모습에 대한 상상도
우리가 들어가는 길은 바다쪽으로 난 문이다

배로 운반된 물자가 들어가던 통로. 지금은 기념상품점들이 있다

통로를 지나고 나면 중앙 광장(Peristyle)이 나온다.

로마시대 유적지임을 알려주는 병정 코스프레